서대구 KTX역사 편입 지주·세입자들 “현실에 맞는 보상해달라”

이주대책, 생계대책 없다면 목숨 담보한 생계투쟁 하겠다” 선언
기사입력 2020.10.23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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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서대구 KTX역사를 철로 위에 건물을 짓는 선상(線上) 역사와 1만평의 대규모 교통광장을 추진하면서 이 지역 지주와 세입자들에게 아무런 이주대책도 마련해주지 않은 채, 보상 또한 현실에 동떨어진 금액을 제시하면서 지주들과 세입자들이 내몰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 지역 지주들과 세입자들은 서대구 KTX역사 교통광장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현실에 맞는 보상과 이주대책 및 생계대책을 세워달라”며 대구시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965년 서대구 역사 조성구역을 확립해 자신들의 경제활동을 제약해온 55년간의 손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대구시가 14조나 들여 1만평의 대규모 광장까지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대구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대선공약과 권영진 대구시장 후보의 공약에 따라 대구 산업철도와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통합신공항 연결 철도, 역세권 복합 개발 등 여건 변화를 고려해 역 신설에 따른 주차장 조성, 진입도로 개설, 대규모 면적의 교통광장 등을 신재생에너지 활용 방안을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또 구미∼경산 구간 광역철도와 KTX, 수서고속철도(SRT) 등이 정차할 계획으로 역이 들어설 서구 이현동 터는 서대구 나들목(IC)과 신천대로 등이 가까워 교통이 편리한 입지 조건 속에 철도와 고속 및 시내버스, 택시를 한곳에서 갈아타는 환승센터로 발전시킬 계획으로 역세권 개발을 위한 문화시설과 상업 시설유치 등을 밝혔다.

대책위원회는 “대구시는 지난 8월 6일 1차 설명회가 있었고, 8월 12일 권영진 대구시장의 면담 요청을 했으나 9월 25일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었으며, 건설본부 보상과 팀장은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해 ‘법 규정대로 보상한다’면서 사업 시행을 그대로 진행한다고 했다”면서 “지난달 15일 조성사업 관련 물건조사를 한다는 문자 1통만 보내놓고 조사를 벌이려 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토지가 시세반영과 임차인들의 서대구IC 근접 요인으로 인해 사업장이 운영되는 점을 고려해 건축물과 지장물, 영업 손실, 이주대책, 생계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면서 “이주할 곳도 없을뿐더러 이주를 한다고 하더라도 생업을 지속할 수 있을지조차 불투명함에 있어 대구시가 심도 있는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영철 취재본부장 기자 idgj@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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